블로그를 개설한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하지만 방문자 유입은 이전 내 블로그보다 훨씬 적었다. 물론 구글 유입은 역시나 많았지만 네이버 같은경우 웹사이트 자료 수집률이 10%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iframe 을 뜯어내는것이였다. 오차피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인데 홍보한다해서 될 블로그가 아니기에 주말에 시간을 내서 본문글의 iframe을 제거하였다. 

 

기존에는 아래와 같이 iframe 구조로 본문글을 따로 불러왔는데 그 이유는 에디터 에 적용된 css 들이 사이트 css 및 bootstrap 과 얽혀 스타일이 깨졌기 때문이다. 

 

 

일단 iframe 을 거둬내고 같은 선상의 페이지에 띄우니 역시나 CSS가 얽혀서 깨지는 문제가 심각했다. 솔직히 내가 CSS는 지식이 얕아서 지금도 이모양이긴 하지만 스타일을 잡는데 정말 오랜시간이 흘렀다. 

 

그렇게 어느정도 CSS 깨지는 부분들을 잡고 실적용 하고 나서 약 3일정도 지나니 네이버 수집률이 10%에서 60%이상 오르기 시작했다. 

 

역시나 문제는 알고있었지만 이번에 확실히 깨달은건 검색 로봇들은 iframe을 좋아 하지 않는것같다. 

 

또한 로봇 수집로그를 기존에는 데이터가 너무 많이  쌓여서 꺼두고 있었는데 다시 켜고 확인이보니 기존 iframe 을 유지했을때는 iframe에 들어가는 내용을 수집하고 있는것을 보았다. 내 iframe 은 보안처리를 해두어서 따로 접속이 불가능했는데 이것도 문제가 되지 않았나 싶다. 

 

아무튼 별도로 블로그나 사이트 개발시에 웹 검색을 위해서는 iframe 사용은 지양하지 않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