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발송 시 간혹 네이버, 구글, 다음, 네이트 등 발송이 안될 때가 있다 

이럴때는 리눅스 서버 접속 후 아래와 같이 메일발송 로그를 보고 원인을 파악하는게 우선이다.

 

> 메일 접속로그

<span style="font-family: NanumBarunGothic, " noto="" sans="" shavian",="" sans-serif;"="">vi /var/log/maillog  

원인의 경우 다양하겠지만, 보통 잘되는 메일발송이 특정 사이트에서만 안될 경우 

RBL 스팸리스트에 등로되었거나 또는 해당 사이트에서 아이피 자체가 BLOCK 당한 경우이다 

 

에러내용은 아래와 같다 

refused to talk to me: 421 4.3.2 Your ip blocked from this server

 

이번편에서는 네이버에서 아이피가 BLOCK 당한 경우 대처법에 대해 설명을 하려고한다. 

 

> 네이버 고객센터 접속 

https://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help?serviceNo=2342&categoryNo=2227&contentsNo=12175&interactiveMainNo=12172  

 

위의 주소는 폐기되었습니다. 

2024-09-11 : 추가내용 (고객센터가 리뉴얼되서 링크 변경됨)


[도움말 바로가기]

https://help.naver.com/service/30029/contents/21289?lang=ko 

[문의접수 바로가기]

https://help.naver.com/inquiry/input.help?categoryNo=5281&serviceNo=30029&lang=ko 

 

상단의 네이버 고객센터 접속 후 정보를 입력하여 문의하면 대략적으로 1~2일 이내 답변과 함께 

해결이 된다.

 

기본적으로는 해결이 되겠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메일 서버로 사용하는 도메인을

KISA 한국진흥원(https://www.kisa.or.kr/main.jsp)에 화이트 도메인을 등록하고, SPF 정책을 네임서버에 등록하여 사전에 차단하는게 좋다.

 

위의 방법들은 기본적으로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는게 좋다. 

 

> 화이트 도메인 등록방법 소개 

https://ooz.co.kr/1  [이러쿵저러쿵 님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