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API 서비는 제목 그대로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 이다. 물론 다른 네이버, 구글 서비스또한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이긴 하나 내 경험상 본다면 조금 불편한 부분이 많다.
작업하다보면 개발자들에겐 많은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다. 특히 API 서비스를 사용하기위해선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하는데 카카오에서 제공되는 API들은 손쉽게 접근하고 사용하는 방법도 간편해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아직까지는 무료서비스가 대다수 이기때문에 지도와 같은 서비스이용할땐 고민없이 카카오 API를 사용하고 있다. 추후 유료로 정책이 변경된다 하더라도 난 카카오 API를 사용할 예정이다.
그만큼 카카오 API는 개발자를 위해 만들어놓은 서비스이고 검수 과정도 간소하거나 없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작업 시 필요한 서비스가 카카오에 있을 경우 무조건 카카오API를 이용한다.
네이버 같은경우 내가 네이버 API를 싫어하는것도 있지만 네이버 CS에 대한 불만이 많기때문에 더욱 사용을 안하는것같다. 특히나 네이버톡톡 상담한번 해보면 알겠지만 상담 받기도 힘들고 상담 받으면 돌고도는 답변만 받아서 결국 화가 머리까지 차오른다.
물론 네이버 상담사가 아닌 개발자들은 같은 마음을 잘알기 때문에 내부 정책에 따라서 하되 최대한 배려를 해주면서 빠르게 응대를 해주긴 하지만 이것또한 내 개인 프로젝트가 아닌 회사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시간을 많이 잡아먹기에 애초당시 서비스는 카카오 API를 선택한다.
이외 구글 서비스의 경우 잘 알다시피 기술력도 좋고 글로벌 이기에 흠잡을때는 크게 없지만 API를 자주 사용하다보면 간혹 변경된 서비스에 대해 안내가 잘 안되어있는면이 있다.
특히나 과거에 쓰던 API가 사라질 경우 기존 API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이를 찾기 위한 안내서가 자세히 명시되어있지 않아 운좋게 찾아내는경우가 많았다.
그렇다 하더라도 구글 서비스는 제공 스펙이 좋기때문에 나도 많이 사용하고 구글 API 중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는 웹훅(캘린더,구글드라이브등), 지도(해외지도작업시에만), 리캡챠(스팽방지) 등을 많이 사용한다.
이렇듯 국내 제공되는 API는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내 기준으로 본다면 아직까지는 유료화가 안된 카카오 API 서비스를 1위로 뽑을 수 있다.
물론 카카오 API로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 나 기능상 한계가 있는 부분도 있을 수 있지만 이런건 자체적으로 처리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불가능했던적은 없었던것같다.
3사 API 참조 |